안녕하세요~!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처음 접한다면 다소 어색하고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인데, 예전에 학교 강의를 들었던 게 여기서 도움이 되네요ㅎ

 

 

 

1, 2) 데이터베이스 만들기와 데이터 삽입

 

서버에서 3가지 정보(영화목록, 영화상세정보, 영화코멘트)를 받아왔으니 그것들을 각각 저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게 선행되어야 하겠죠.

 

그리고 3가지 정보들은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저장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자바 코드에서 SQLiteDatabas, openOrCreateDatabase 를 사용하면 됩니다. 생성, 오픈, 업그레이드 등의 기타 편의성을 위해서 헬퍼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번 프로젝트에는 필요하지 않아 보여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openDatabase, createTable, insertData 등. 데이터베이스를 열고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삽입하는 기본적인 메소드와 함께 제가 필요했던 메소드를 몇 개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면 해당 테이블에 데이터가 있는지에 대한)

 

 

3) 인터넷 연결상태에 따라 화면에 데이터 표시

 

저는 인터넷 연결상태를 세 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연결되지 않음, 3G/LTE, WIFI

 

연결되지 않았다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기본으로 화면을 구성하여 보여주고,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았다는 토스트 메시지를 출력했습니다. 다만 사용자가 이전에 접속하지 않은 화면에 대해서는, DB에 데이터가 없을 테니 '저장된 데이터가 없습니다.'라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해당 액티비티나 프래그먼트(각각 다른)에 대한 데이터의 유무를 검색하는 메소드를 사용했습니다.

 

 

3G/LTE로 접속됐다면 과도한 요금이 청구되거나 원하지 않는 데이터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로 하여금 계속 진행할 것인지 멈출 것인지에 대한 걸 AlertDialog로 보여주고 예, 아니요로 진행 혹은 앱 종료를 동작시켰습니다.

 

 

WIFI로 연결되었다면 그냥 진행하도록 하였죠.

 

추가적으로 몇몇 수정을 거친 후에 월요일에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리뷰어 님이 잘 봐주신 듯 하네요.

 

꼼꼼히 한다고 했는데 역시 부족한 점이 아직 많은 거 같습니다ㅠ.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