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부스트코스에서 수강신청한 과목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은 8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마다 다른 요구사항을 가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8단계의 프로젝트는 모두 이어지기 때문에 중간에 건너뛰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PJT1~PJT8까지의 프로젝트 중 PJT2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PJT1. 영화상세 화면 만들기는 부스트코스 에이스 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생략되었습니다. (너무 쉬운 경향도 있기 때문에 공유할 필요가 없기도 하고.. ㅎ)

 

 

요구사항입니다.

 

1) 좋아요/싫어요 버튼 기능

2) 한줄평 리스트 만들기

3) 한줄평의 '작성하기'와 '모두보기' 버튼 기능의 임시 기능(Toast message)

 

3번 요구사항은 아직 작성하기 화면과 모두보기 화면을 만들기 전이라 임시로 구현하려는 듯하네요.

 

저는 PTJ2를 제출할 때 이미 PTJ3까지 완성한 상태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1번은 좋아요와 싫어요 버튼을 눌렀을 때 리스터를 이용하여 해당 변수를 조절해주고

2번은 강의 동영상에서 배운 것처럼 리스트뷰를 활용하면 되고

3번은 버튼 리스너를 이용하여 Toast. 메세지를 불러오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1번 요구사항입니다. 좋아요와 싫어요를 중복으로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좋아요를 이미 누른 상태에서 싫어요로 변경했을 때, 좋아요 숫자가 감소하도록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은 제가 완성한 화면을 캡쳐한 모습인데요..(티스토리가 처음이라 가로배치하는 법을 모르겠네요;;)

 

 

 

 

제출 결과는?

 

프로젝트를 제출할 때 유의할 점은 요구사항만이 아닙니다.

 

안드로이드로 구동되는 스마트폰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평소 테스트하던 기종을 변경했을 경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런 실수를 해서 첫 번째 리뷰에서 FAIL이 나왔습니다 ㅠㅠ

 

여러분은 그런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다양한 기종으로 테스트해보기를 권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두 번째 리뷰에서는 PASS를 받았습니다. 제가 이 당시에 전반적인 규칙에 대해 숙지하지 못해서 코멘트를 남겼었는데, 리뷰어께서 저렇게 친절하게 답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코멘트를 보고 요구사항만을 충족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제 자신이 만족할 수 있을 만큼 프로젝트에 몰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요구사항에는 없지만 제가 구현하거나 지키고 싶은 것들에 대해서 넘기지 않고 될 때까지 매달렸습니다... 솔직히 요구사항보다 이런 게 시간을 훨씬 많이 잡아먹어요 ㅋ)

 

 

이상으로 PTJ2에 대한 리뷰를 끝내겠습니다.

+ Recent posts